춘장볶기
I. 재료
- 사자표 춘장 수북 7국자
- 설탕 1국자
- 식용유 22국자
II. 만드는 방법
1. 사전준비
- 국자를 불에 달궈 기름을 둘러서 코팅을 한다.
- 웍도 센불에 달군다.
2. 볶기
- (예열) 기름을 22국자 넣는다. 춘장을 볶을 때 식용유를 충분히 넣어줘야 한다.
- (설탕 넣기) 가장 센 불에서 설탕을 한 국자 넣고 국자로 기름을 반시계방향으로 계속 돌린다.
- (춘장 넣기) 설탕이 녹아서 기름 위로 노랗게 떠 오를 때(노랗게 될 때가 춘장을 넣기 최고의 온도) 불을 끄고 춘장을 7국자 넣는다.
(불을 껐어도 식용유는 계속 끓고 있으며 기름 위에 뜬 설탕이 거품이 되어 있다) - (춘장 풀기) 기름 위에 뜬 설탕이 없어질 때까지 국자로 저어준다.
- 국자로 반시계방향으로 계속 돌리면서 국자와 웍 바닥을 부딪치며 춘장을 풀어주고 가끔씩 국자를 뒤집어 춘장을 반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돌려준다.
- (춘장 볶기) 춘장이 다 풀어지면 가장 센불에서 국자 바닥을 웍과 부딪쳐가면서 빠르게 저어주다가 불을 끄고 국자를 뒤집어 천천히 돌리기를 계속 반복하며 춘장을 기름에 튀기듯 볶아준다.
- 집에서 조금 만들 때는 코팅팬 사용해서 나무국자로 튀기면 좋다.
- 초보자의 경우, 기포가 크고, 흰색으고 연기가 올라오는데 거기서 자칫 잘못하면 타게 되므로 불을 낮춰서 좀더 볶으면 춘장에서 꽃피면서 기포도 작게 엄청뽀글뽀글 이쁘게 나오는데 거기까지 볶으면 훨씬 더 깊은맛을 느낄 수 있다.
- 가정에서 볶을 땐 영상보다 공기방울이 자잘할 때까지(타이트하게 수분제거) 볶아야되고, 업소용은 남은 미열로 오버쿡 가능성도 있고 야채넣고 한번 더 볶는과정이 있으니 영상정도의 공기방울이 적당함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xNVtGJf_wNw
'중식 > 중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나가사키 짬뽕 (0) | 2026.03.31 |
|---|---|
| 차슈(叉燒) (0) | 2026.03.31 |
| 파기름 (0) | 2026.03.30 |
| 이연복의 칠리새우 따라하기 (0) | 2026.02.25 |
| [쟁반짜장] 인생 짜장면을 만나다!! 여경옥 셰프의 비법 공개 (0) | 2025.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