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식초 만들기
인터넷에서 식초에 대하여 검색을 하면 식초가 피를 맑게하고 피로를 제거하여 만병을 없애주며 암까지 예방해 주는 최고의 음식이라는 찬사가 꼬리를 물고 나온다. 무엇이든지 넘치면 모자람만 못하지만, 갑자기 식초를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이 동하였다. 사과만을 숙성시켜 식초를 만드는 것은 전문가가 거의 1년 정도 걸려서 만들어야 한다고 하지만 인터넷에 널리 알려진 속성으로 만드는 방법대로 시도해보자.
사과식초 만드는 방법
- 착즙이 가능하다. 통에 과일을 한쪽으로 비스듬하게 하여 자연 착즙된 과일즙을 분리한다.
④과일즙을 분리한다.
⑤알콜 발효시작. 이상적인 온도는 20°
5월달 자연온도가 높기 때문에 전기 히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자연발효가 가능하다.
알콜 발효기간은 2-3주 당도가 7°로 내려갈 때까지 발효를 시킨다.
알콜 발효가 끝나면 초산 발효시작
이상적인 발효 온도는 35°가 적절하다고 보며 5월 한달동안 자연온도가 이상적이라 별도의 가온 설치를 하지 않아도 발효가 잘 된다.
초산 발효는 호기성균이므로 공기 주입을 하여야 하는데 200L미만은 어항용 공기 주입기로 4시간마다 한시간씩 공기를 주입하면 된다.
초산 발효기간은 3-4주 당도가 3-4°초산발효가 된다.
1차 초산 발효가 끝나면 2-3개월의 숙성시켜야 하는데 숙성은 선선하고 햇빛이 들지 않은 장소에서 후숙을 한다.
후숙이 끝나면 70-75°미만으로 가열하여 멸균한 후 밀봉하여 상온에 보관할 수 있는데 여기까지가 통상의 과일 발효식초의 개략인데 적당히 희석하여 음용하거나 조미료나 농업용 농약 보조나 일부 농약 대체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사과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몇토막으로 내거나, 혹은 믹서기에 갈아도 좋다. 먹다 남은 바나나, 귤, 배 등 다른 과일을 넣어도 좋다.
항아리나 패트병에 넣고 생막걸리 한통을 붓고 약 3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되는데 식초 만들기는 그냥 부엌 한쪽 따뜻한 곳에 두면 숙성이 더 잘된다. 항아리 뚜껑은 천이나 종이로 덮어서 숨이 통하게 한다.
3개월 정도 숙성 시키면 사과도 물컹 물컹해 지는데 채에 걸러낸 식초를 통에 넣어 두면 막걸리의 찌꺼기는 아래에 가라 앉는다.
이 상태로 두고 한잔씩 꺼내 먹으면 된다.
*알아두기
사과식초를 만들 때 레몬을 첨가해도 좋다. 레몬이 사과의 갈변을 막아주어 식초가 맑고 고운 색을 유지한다.
레몬은 즙을 내어도 좋고 3∼4등분해 사과 조각 사이사이에 넣어도 된다. 사과는 어느 종류의 것이나 관계 없다. 그러나 수분은 적고 당도만 높은 종보다는 적당히 달고 과즙이 풍부한 종이 좋다. 그래야 식초도 많이 나오고 발효도 잘 된다.
*효능·효과
사과식초는 정장작용 효과가 있다. 사과는 물에는 녹지만 소화·흡수는 되지 않는 펙틴이 함유되어 있다. 펙틴은 장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 배변을 돕는 물질. 발효시켜 식초로 만들어도 그대로 남는다.
또한 펙틴은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효과도 있다. 용도 2∼3배 희석해 샐러드 드레싱이나 초무침할 때 사용해도 되고 더 희석해 음료로 마셔도 좋다. 사과식초는 고기 요리에 특히 좋다. 사과식초와 고기를 함께 먹으면 식초의 신맛 덕분에 소금을 덜 섭취하게 되고 고기와 함께 먹는 야채의 유익한 성분의 흡수율을 높인다. 또한 식사 뒤에는 육류 속 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촉진한다.
천연식초의 효능
|
막걸리, 살구, 사과, 매실식초 만드는 방법
1. 양파식초 만드는 방법
재 료
양파 : 중간 크기 1개(160∼200g).
양조 식초 : 큰 스푼으로 5술(75ml).
천일염(소금) : 조금.
꿀 : 큰 스푼으로 1술 반(23ml).
① 양파는 속껍질까지 벗겨 얇게 썰어서 물에 헹군 후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뺀다.
② 냄비에 양조 식초와 소금을 넣고 가열해 체온(36。C 전후) 정도로 따뜻해지면 불을 끈다.
③ 냄비에 꿀을 넣고 녹인 후, ①의 양파를 넣고 잘 섞는다. 2시간 정도 맛이 잘 배게 한 후, 먹으면 맛있다.
④ 밀폐용기에 담아 뚜껑을 덮어 냉장고에 넣으면 1주일 동안 보존이 가능하다.
* 만들기가 불편하면 양파마을(인터넷 한글주소)에서 양파식초를 생산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식초는 빈속에 먹으면 위에 부담에 가므로, 식후에 물에 1:5~10 비율로 희석하여 먹어야 합니다.
* 양파식초는 고혈압, 당뇨, 변비가 있는 분이 애음하면 좋습니다.
2. 막걸리 식초 만드는법
재료 : 막걸리, 솔잎, 유리병이나 옹기(옹기가 더 발효가 잘됩니다.)
막걸리를 통에 붓고 위에 마개를 솔잎으로 해 줍니다.
솔잎이 없을 경우는 윗부분에 공기가 잘 통하는 어떤것이든 깨끗한 것이면 괜찮아요.
첫날 사진입니다.
이렇게 그냥 한달쯤 두면 시큼한 막걸리 식초가 된답니다.
3. 현미식초 만드는 법
① 현미를 가볍게 씻은 뒤 생수에 하룻밤(7∼8시간)정도 담가 불린다.
② 현미가 충분히 불려지면 찜통에서 찌거나 밥통에 넣어 밥을 한다.
③ 현미밥을 완전히 식힌 다음 누룩가루와 골고루 섞는다. 현미와 누룩가루의 비율은 2:1이 적당하다.
④ ③을 항아리에 넣고 생수와 엿기름을 붓는다. 생수의 분량은 누룩가루와 동일하고 엿기름은 누룩가루의 20% 정도면 된다. 잘 섞은 다음 항아리 입구를 거즈나 망사로 덮고 고정시킨다. 발효 온도는 30℃가 적당하다.
⑤ 2∼3일 지나면 술이 끓기 시작하고 4∼5일이 지나면 발효가 중단된다. 술이 잘 익으면 끓음이 중단되고 맑은 술이 올라온다.
⑥ ⑤를 걸러 맑은 술만 항아리에 담아 항아리 입구를 거즈로 덮은 뒤 밀봉해 직사광선이 통하지 않는 서늘한 장소에 보관한다.
⑥ 6개월 정도 지나면 식초가 완성된다. 이 때부터 먹을 수 있지만 3∼4개월 더 익히면 한결 좋은 현미식초가 된다.
알아두기 : 현미식초를 만들 때 맹물 대신 식혜를 만들어 넣으면 좋다. 보다 좋은 현미식초를 만들고 싶다면 식혜를 만들 때 약쑥, 생강, 감초 등을 넣도록 한다. 약초의 이로운 성분이 식초 속에 그대로 녹아 들어간다.
4. 매실식초 만드는 법
매실 식초를 만들려고 작정을 하고 매실을 판매하지 않고 황매로 숙성을 시켰습니다.(거의 익어서 낙과한 것을 수거했습니다. )
황매입니다.
낙과한 매실을 수거해서 담아두니 매실즙이 베어 나옵니다.
부직포를 깔아서 받쳐둡니다.
나름대로 맑은 즙을 받습니다.
(아직은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은 즙입니다.)
베어 나온 순수 매실즙입니다.
잘 익은 매실의 즙입니다.
여기에 설탕을 20%정도 되게 넣어줍니다.
매실즙이 식초로 발효과정을 거치려면 미생물의 발효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설탕을 미생물의 먹이로 첨가해야 합니다.
식초로 발효되고 나면 당분은 소모되고 단맛은 없어집니다.
거품이 일면서 발효가 시작되었습니다.
앞으로 3개월의 시간으로 1차 발효를 합니다.
다음에는 생수 혹은 자연수 맑은 물로 1:1로 희석하여 3개월 발효를 해야 합니다.
수돗물은 염소 소독성분 때문에 미생물이 발효가 억제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매실이란 파랗게 덜 익은 것은 청매실이라 하고. 나무에서 노랗게 익으면 황매실이라.
볏짚을 태워 익혀서 검게 말린 것을 오매라하고. 소금에 절여서 간이 베어서 쪼글해진 것을 백매라 합니다.
과일은 나무에서 충분히 익은 것이 영양분이 많고, 바나나, 토마토 등 유통기간이 길어서 후숙과일이라 하는 것은 사업하는 분들의 얘기입니다.
나무에서 익은 완숙토마토가 맛이 있고. 열대에서 바나나가 나무에서 익은 것이 맛이 훨씬좋습니다.
매실 식초도 매실이 나무에서 충분히 익은 것으로 담는 것이 과일 본래의 향과 맛이 우러날 것입니다.
5. 살구 식초 만드는 방법
재료: 살구 10개, 식초 1/2컵..
1. 살구는 씨를제거하고 과육만 사용한다.
2. 유리병을 살균하여 물기를 제거한 다음, 살구를 넣고 식초를 붓는다.
3 . 일주일정도 실온에서 발효시킨후 과일은 건져내고 냉장고에 보관한다.
음식할때 사용해도 되구여..
요새한창 나오는 음료용식초 대용으로 소다수나 생수에 타서 음료수 처럼 드셔도 좋아요..
감식초 만드는 방법
1. 재료 및 방법
1). 잘 익은 감을 꼭지를 때고 마른 수건으로 딱고 항아리에 채워둔다.
2). 윗부분에 짚을 덥고 공기가 통하는 천으로 묽어 둔다.
3). 2개월이 지나면 하얗게 발효가 진행 된다. 5개월간 발효 시킨다.
4). 찌꺼기를 채로 걸른 물을 항아리에 넣어 밀봉한 상태에서 7개월긴 2차 숙성한다.
5). 발효 온도는 18~22도를 유지하면 맛있는 감식초가 됩니다.
2. 효능
1). 감기 예방 및 면역력 강화.
2). 피로 회복
3). 체질 개선
4). 다이어트(지방 분해 및 변비 해소)
5). 피부 미용(비타민-E가 많아 피부 노화 방지. 기미 생성 억제).
6). 골다공증 과 빈혈에 좋다.
7). 성인병 예방(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 하다)
8). 살균 작용(식중독 원인 제거).
9). 기타
관절염. 치주염. 간 해독. 설사 예방. 지혈 효과 가 있다.
3. 먹는 방법
1). 10배의 생수에 감식초를 희석해서 공복에 먹으면 좋은 건강식이 된다.
2). 하루 3회
3). 주의사항은 위염이 있으신 분은 빈속에 드시면 해로우니 조심 하세요
출처 : http://cafe.daum.net/gokohap/1kOW/309?docid=19wdM|1kOW|309|20101001094515&q=%B0%A8%BD%C4%C3%CA%20%B8%B8%B5%E5%B4%C2%20%B9%E6%B9%FD
서양요리/후식.음료
2015-11-29 05:39:10
'약선&효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석어젓 (0) | 2024.10.20 |
---|---|
연자죽 (0) | 2024.05.24 |
생강식초 (0) | 2023.12.14 |
[약선&효소 - 02] 참마죽, 수육깻잎생채, 진피장조림 (0) | 2022.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