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무침
I. 재료
- 오이 2개(360g 정도)
-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 양조간장 1큰술, 꽃소금 1작은술, 설탕 1+1/2큰술, 식초 3큰술, 다진마늘 1큰술, 깨소금 1/2큰술
II. 만드는 방법
1. 오이 손질하기
- 오이는 양쪽 끝을 잘라낸다. 꼭지 쪽은 쓴맛이 나므로 넉넉하게 자른다.
- 오이를 비닐봉지 안에 넣고 갈라질 정도로 자근자근 두들겨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놓는다.
- 손으로 잘라도 되고 칼로 두툼하게 지그재그로 잘라 넉넉한 볼에 넣는다.
2. 양념하기
-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절구에 빻아서 오이 볼에 넣는다.
- 양조간장, 꽃소금, 설탕, 식초, 다진마늘, 깨소금을 넣는다.
- 조물조물 무쳐 간을 보고 소금 또는 식초로 간을 맞춰서 상에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