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생선과 해산물 구입하기
I. 동네 생선가게
내가 머물고 있는 Wilmington의 주요 생선가게는 아래와 같다.
Seaview Crab Company Midtown Wilmington Retail Seafood Market ★ 4.6
- 주소: 1515 Marstellar St., 전화: (910) 769-1554
- 상품: whole fish 점민어(spot), 붉돔(red snapper), 흑민어(black drum), 도다리(flouder) 등, fillet 도다리(flouder), 메기(catfish), 그루퍼(농어과, grouper), salmon, yellowfin tuna, 해물 crab, calm, oyster, 가리비살(sea scallop), 머리 뗀 새우 (각겨은 홈페이지 참조)
- 영업시간: 월~목 10:00~18:30, 금~토 08:00~19:00, 일 09:00~18:30
- 소요시간: 10분(4.1마일)
East Coast Seafood ★ 4.6
- 주소: 1315 Dawson St., 전화: (910) 763-9589
- 상품: whole fish, crab
- 영업시간: 09:00~18:00 (일요일 휴무)
- 소요시간: 11분(4.1마일)
Howard's Seafood & Convenience Store ★ 4.2
- 주소: 501 Castle St., 전화: (910) 251-7705
- 상품: whole fish 종류 많지 않은 듯
- 영업시간: 08:00~20:00
- 소요시간: 11분(4.4마일)
- 주소: 5830 Greenville Loop Rd., 전화: (910) 791-1142
- 상품: 도미, 넙치 등 whole fish, 연어 등 fillet, 굴, 조개
- 영업시간 : 화~토 11:00~17:00, 일 11:00~14:00, 월 휴
- 소요시간: 11분(5.8마일)
Ronnie's Crab Shack ★ 4.5
- 주소: 1411 Castle St., 전화: (910) 763-0992
- 상품: 점민어등 8가지 whole fish, crab, shrimp
- 영업시간: 화~토 11:00~19:00, 일,월 휴무
- 소요시간: 11분(5.8마일)
Eagle Island Fruit & Seafood ★ 4.7
- 주소: 2500 US-421, 전화: (910) 762-1193
- 상품: whole fish종류 많음, oyster, shrimp, 일반식품
- 영업시간: 08:00~19:00, 일요일 휴무
- 소요시간: 13분(7.1마일)
Motts Channel Seafood ★ 4.7
- 주소: 120 Short St., 전화: (910) 256-3474
- 상품: flounder, grouper, mahi, red snapper, hogfish, tuna, speckled trout, wahoo, black sea bass, African pompano, swordfish, sheepshead, halibut, salmon, shrimp, crabmeat, scallops, mussels, clams, and oysters
- 영업시간: 09:00~18:00
- 소요시간: 15분(7.6마일)
Seaview Crab Company South Wilmington Seafood Retail Market ★ 4.8
- 주소: 6458 Carolina Beach Rd, 전화: (910) 793-0404
- 상품: Red drum / 16Km 남쪽 /
- 영업시간: 월~금요일 09:00~18:00, 토요일 07:00~19:00, 일요일 08:00~18:00
- 소요시간: 21분(10.7마일)
Asian Life Market ★ 4.9
- 주소: 4302 Market St., 전화: (910) 343-5287
- 상품: 각종 냉동 생선 판매
- 영업시간: 10:00~22:00
- 소요시간: 4분(1마일)
Saigon Market International Groceries ★ 4.7
- 주소: 831 S Kerr Ave., 전화: (910) 793-9911
- 상품: 각종 냉동 생선, 바닷가재, 돌게는 활어 판
- 영업시간: 목~화 10:00~18:30, 수요일 10:00~18:00
- 소요시간: 16분(7.6마일)
통새우의 30%는 머리, 10%는 껍질이고 60%만 살코기이다. 새우는 1-3분간 붉은색으로 변할 때까지 삶거나 찜을 한다. 현지에서 새우가 5월-12월까지 잡힌다고..
생선 손질 방법은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는 'Dressed', 그릴하기에 편하게 자르는 'Steaked', 팬에 튀기기 좋게 펼치는 'Butterflied'와 살코기만 포를 뜨는 'Fillet' 방법이 있다. 생선을 살 때 손질방법을 요청해야 하고, 이에 따른 수고비는 생선값 지불할 때 팁으로 계산한다. (생선값의 5% 이상 선택)
II. 미국의 생선
1. 자연산 생선
- 미국에서 유통되는 자연산 생선은 대구(cod), 생태(pollack), 흑도미(black porgy 포기), 가자미(halibut, 핼러), 홍도미(red snapper), 아구(anglerfish, monkfish) 정도가 일반적으로 한국 사람들이 선호하는 종류이다. 이들은 거의 모두 냉장(신선 상태)으로만 유통된다.
- 포를 떠서 판매하는 경우에는 냉동으로 유통되지만, 홀(Whole) 생선은 생선가게에서 구입하여야 한다.
2. 양식 생선
- 대표적으로는 연어, 참치, 광어(halibut, plaice, flatfish), 금병어(Gold Pompano), 조기(Gold/yellow Croaker), 틸라피아, 농어(sea-bass, branzino) 등이 있으며, 농어를 제외하고 품목별로 다르지만, 미국에서 양식하는것이 아닌 유럽, 캐나다, 멕시코, 한국, 중국 등 다양한 나라에서 양식을 하여 세계 여러곳으로 건너온다. 흔히 양식 생선은 냉동으로 수입 또는 수출되지만 연어는 약간 다르다. 주로 비행편을 이용하여 냉장하여 수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왜냐하면 연어는 세계적으로 수요가 아주 높은 품목이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횟감이 주요 용도이기에 냉장유통이 발달되어 있다. 물론 양식 생선들도 당연히 자연산 생선들이 존재하지만, 가격이 양식보다 2~4 배 이상 높은 경우가 많아 구입하기 그리 쉽지는 않다.
- 양식 생선의 장점은 가격이 낮고 어느 정도 수요 공급의 밸런스가 잘 유지되어 신선한 상태가 보장되지만 대량으로 키우는 것이므로, 사료와 각종 항생제, 호르몬 등이 들어가게 마련이다. 하지만, 미국 FDA 자체가 강한 수입 규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에 들어오는 양식 생선은 대체적으로 안전하다고 한다.
3. 냉동 자연산 생선
- 냉동 자연산 생선은 유통과정이 길고 미국이 아닌 해외에서 많이 잡히는 생선들이다. 대표적인 생선으로는 고등어, 갈치 그리고 우리가 많이 먹는 오징어와 같은 상품들이 이에 속한다. 고등어는 노르웨이가 유명하고 갈치는 아프리카 해역, 그리고 오징어는 아르헨티나, 한국 등에서도 많이 잡힌다. 보통 배가 출항하여 하루 이틀이 아닌 장기간 바다에서 조업을 하는 생선들은 배에서 바로 급냉동시켜 박스에 넣는 과정까지 작업을 하기도 하다. 또한 미국에서는 대게(Snow Crab) 같은 품목들이 이에 속한다.
III. 동네 생선가게에서 주로 취급하는 생선
IV. 생선의 종류와 서식지
식단에 생선이 추가되면 간단하게 가벼운 건강식을 마련할 수 있어 좋다. 우리 식단에 친근해 굽거나 회로 늘 먹는 꽁치, 고등어, 연어, 광어 같은 종류 외에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생선이 무척 많다. 특히 여름철은 미국 내에서 자연산과 양식으로 잡히는 생선의 종류가 다양해 여러 생선맛을 볼 수 있는 계절이기도 하다. 생선의 종류와 맛, 잡히는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Acadian Redfish 볼락
- 오션 퍼치 또는 로즈 피시라고도 불리며 매인주 인근에서 자연산으로 잡힌다. 껍질에 칼집을 넣고 얇은 포를 떠서 팬에 구우면 뒤집지 않고도 익힐 수 있다.
- 조리법 : 구이 조림 다른방법(동영상)
Albacore Tuna ▶ Tuna 참조
Amberjack ▶ 방어 참조
African Pompano 실전갱이
- 실전갱이는 농어목 전갱이과의 물고기로 성체는 길이 1m, 무게 20Kg까지 자라며 열대 해역에서 발견된다. 흰살 생선으로 튀기고 오븐에 굽거나 세비체도 해서 먹는다.
- 조리법 : 구이 세비체
Arctic Char 북극민물송어
- 북극의 곤들매기라고도 한다. 연어와 송어 같은 민물고기로서 섬세한 몸은 확실히 곤들매기와 비슷한데 크기는 1kg~5kg에 이르기 때문에 상당히 대형이다.
- 조리법 : 구이(동영상) 양념구이(동영상)
Atka Mackerel 임연수(쥐노래미)
- 몸길이는 45~50cm 가량으로 모양이 쥐노래미와 비슷하나 꼬리 자루가 가늘고 머리가 작으며, 몸빛은 한국에서 사는 개체는 배가 흰색이고 등이 연갈색과 초록색이 섞인 색이지만 외국에서 사는 개체는 몸 색깔이 노랑색이나 초록색이고 검은색 가로 줄무늬가 큰 특징이다.
- 조리법 : 소금구이 양념구이
Alaskan pollock 명태
- 명태는 대구과에 딸린 물고기이다. 동해, 일본 북부, 오호츠크해, 베링해 등의 북태평양 해역에 분포한다.
- 명태는 대구보다 맛이 부드럽고, 명태는 너무 익히면 훨씬 빨리 모양이 망가질 수 있다. 대구는 약간 더 단단하지만 잘 조리하면 여전히 부드럽다.
- 조리법 : 동태찌개 동태조림 코다리조림 동태전
Atlantic Pollock 북대서양 대구
- 흰살 생선으로 중간 정도의 밀도, 요리하면 보슬거리는 흰살에 대구보다 기름기가 있는 편이다. 살이 쉽게 부서지기 때문에 그릴은 피하고 오븐 로스트, 브로일, 볶음에 모두 잘 어울리고, 살만 포떠서 허브와 빵가루를 덮어 구워도 좋다. 주로 말려 먹기도 하고 피시 앤드 칩스처럼 튀겨 먹기도 한다.
▶ 참고: cod 대구, haddock 해드덕대구, Alaskan pollock 명태
Barracuda 바라쿠다
- 바라쿠다는 농어목 꼬치고기과 물고기, 그 중에서도 특히 큰꼬치고기를 말한다. 바라쿠다는 주로 열대 및 아열대 바다에 서식하며, 세계적으로 20여 종이 있다. 이들은 대개 성체의 크기가 50cm 남짓이며, 그중 가장 큰 종인 그레이트 바라쿠다의 경우 몸길이 2m, 체중 40~50kg까지 이른다고 한다. 특히 일본에서 즐겨먹는 물고기로 살은 희고 지방이 적당하여 맛이 좋고 하는데 주로 소금구이로 먹으며 말려서 먹는다고 한다. 간혹 바라쿠다를 먹고 시구아테라 중독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 조리법 : 바라쿠다튀김
Baramundi 큰입선농어, 바라문디
- 바라문디는 기름이나 버터를 두르고 구워 소스를 발라 먹으면 우리 한국인 입맛에 아주 맛있다고 한다. Baramundi 큰입선농어, 바라문디
- ★Walmart $8.87/12oz(73.9 ¢/oz) Simply Skinless Fish Fillet Fair Trade Seabass, Frozen Sustainable White Fish
- 조리법 : 구이
Beltfish - 갈치
Bluefish
- 청어라고 번역되지만 청어는 herring이라고 한다. 회맛은 육질이 부드럽고 미끈거리고, 특유의 노린내가 나서 매운탕 맛은 신통치 않다.시장에서 제일 싸게 어종인만큼 맛없는 생선이라고 평가받는다. 잘 요리하면 고등어보다 맛있다는 평도 있다.
★ 미국 동부에서 나는 생선 중 회로 먹을 수 있는 것은 black sea bass, red drum, flounder, bonito, speckled trout, grupper등이다. 연안에서 잡히는 Pompano, spot, crocker 등은 회로 먹으면 냄새난다고 한다.
Bonito 가다랑어
- 가다랑어는 다른 큰 참치 어종에 비하면 매우 작고 맛도 좀 떨어지고 특히 피냄새로 인해 비린 맛이 강하여 값이 싼 편이지만 깔끔하면서 진한 맛이 일품이며 특히 여름 시즌에는 매우 맛이 좋다.
- 요리법 : 구이
Branzino 유럽농어(European Sea bass)
- 흰살생선이며 코스트코에서 도미와 함께 통생선으로 판매한다고 한다.
- Walmart에서 $7.62/lb에 내장을 제거한 whole fish로 2마리씩 냉동포장 판매
- 요리법 : 구이.매운탕동영상 간장양념구이동영상
Butterfish 병어(Pomfret)
- 통통한 몸에 비해 입이 작고 잔뼈나 내장이 적어 발라먹기도 편하며 겉보기보다 훨씬 살이 많다. 맛이 담백 고소하면서도 감칠맛이 돌아서 싫어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보통 구이나 찜으로 요리하며, 조림 같은 요리로도 많이 먹는다.
- 요리법 : 병어조림 병어구이
Catfish 캣피시, 메기
- 미국 내 양식으로 생산된다. 넙치, 틸라피아, 몽크피시와 비슷한 방법으로 요리하면 된다. 단단한 질감의 살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은은한 향과 단맛을 낸다. 살이 쉽게 부서지지 않으므로 높은 온도로 요리하는 그릴링, 팬 프라이, 튀김에도 잘 어울린다. 타코나 포보이 샌드위치를 만들면 맛있다고 한다.
- Walmart에서 ¢46.7/oz에 fillet으로 냉동 판매
Cod 대구
- 우리나라 말로 대구라고 불리며, 누르스름한 색을 띠며, 몸통 중간을 가로지르는 흰 줄이 있다.
- 살이 희고 담백하고 고소하며 크기도 꽤 크고 먹을 수 있는 부위가 상당히 많다. 포를 떠서 먹든 매운탕을 끓여서 먹든 쫄깃한 육질이 일품이다. 간에는 여타 동물들의 간처럼 비타민 A가 풍부하여 간유를 채취해 먹기도 한다.
- 조리법 : 대구지리 간장구이 대구찜 대구탕 여섯가지대구요리, 피쉬 앤 칩스
- ▶ Haddock, Pollock, Merluza, Hake 참조
Cod, Black 은대구
- 대구처럼 생겨서 Black cod라는 명칭이 붙었지만 대구목이 아니다. 미국 식품의약국에서는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되도록이면 'Sablefish'라는 이름만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 ▶ Sable
Corvina
- Corvina는 태평양에서 흔히 잡히는 은회색을 띠는 생선으로 정확한 한국어 명칭이 없는 것 같고, 우리나라의 조기는 yellow corvina 또는 yellow croaker라고 번역된다. 요리할 때 단단한 질감을 가지고 있고 세비체나 구운 요리에 자주 사용된다.
- 요리법 : 조기조림 조기구이 조기찜 조기탕수육
Croaker 민어
- 대서양에서 흔히 잡히는 청동 녹색을 띠고 배가 더 밝은 생선으로 Corvina보다 작고 더 얇은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튀긴 요리나 수프에 자주 사용된다.
- Corvina의 요리법과 같은 방법으로 요리하면 될 것 같다.
Daurade (Orata) 금머리도미
Dogfish 돔발상어
- 태평양과 대서양에서 자연산으로 잡히는 도그피시는 살을 발라내 튀겨서 피시 앤 칩을 만들기에 가장 적당한 종류다. 살이 단단해 쉽게 부서지지 않으므로 살만 발라내 구워도 좋다. 숯불향이 배면 멋진 요리로 탄생한다.
Dover Sole 참서대
- 고든 램지가 "생선 중의 롤스로이스"라고 부를 정도로 몸값이 귀한 생선이다. 버터처럼 고소하고 육질이 탱탱하여 파인 다이닝 요리에 주로 사용되는 고급어종이다. 한편, Pacific Dover Sole 이라는 유사품 어종이 있는데 살 퍽퍽하고 고소한 맛도 떨어진다고 한다.
- 도버솔은 가자미로, 두 눈이 머리 오른쪽에 있고 입은 크기에 비해 작다.
칙칙한 색상 덕분에 바다 바닥에서 위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일부 지역에서는 도버솔을 "미끄러운 가자미"라고 부르는데, 피부/비늘에 점액을 분비하여 매우 미끄럽고 집어 올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 암컷은 수컷보다 더 빠르고 크게 자라며, 최대 30인치까지 자라며 수컷보다 약 2~4인치 더 길다.
Eel 장어
- 장어도 미국 생선가게에서 보이지 않는 생선 중의 하나이다.
- 월마트에서는 조리한 장어를 판매하고 있다.
Filefish 쥐치
- 월마트에서도 국산 마른 쥐포를 $15.39/8oz.에 판매하고 있다.
- 미국 물가가 비싸서 대충 참으면서 살아야 하겠다. 이것도 시간이 지나면 무뎌질 것이지만.
Flounder 광어, 도다리
- 가자미목 넙치과
- 광어는 약간 달콤한 밑맛이 나는 순한 맛의 생선으로 질감은 섬세하고 고우며 기름기와 수분이 적다. 비슷한 풍미 가진 생선으로는 넙치(Halibut), 틸라피아, 브란지노가 있다.
- 미국 생선가게에서 유명인사 중의 하나인 Flounder는 주로 필레(fillet)를 떠서 판매하지만 whole Fish로도 판매한다.
- 시내의 Seaview Crab Company에서 fillet는 $16.95/lb, whole fish는 $10.95/lb에 판매되는데 6파운드의 flounder를 통째로 사왔다. 집에 가져와서 비늘을 제거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매운탕은 매우 맛이 있었다.
- 광어와 도다리 : 주둥이을 봤을 때 주둥이가 크고 이빨이 발달되어 있다면 광어 주둥이가 작고 이빨이 작거나 없으면 도다리이며, 가슴지느러미를 아래로 향했을 때 머리가 좌측에 오면 광어, 머리가 우측에 오면 도다리이다.
- 회로 먹고 싶으면 'Sushi grade Flounder'가 있느냐고 물어보면 된다고.. 필레를 가져와서 집에서 회를 쳐야 하는 건 당연한 일.
Fluke 광어
- 사실 정확히 광어, 넙치, 도다리를 우리 말로도 구분하기가 어렵다.
- 미국에서는 Flounder, fluke, Halibut, Dove sole 등 여러 단어들이 있는데 마찬가지가 아닐까 생각된다.
▶ Flounder 광어/도다리, Halibut 가자미
Grouper 그루퍼
- 그루퍼는 조기어강-농어목-바리과 계통에 속하는 물고기이며 다금바리도 이에 속한다. 그중에서 가장 몸집이 큰 자이언트 그루퍼와 골리앗 그루퍼는 몸길이가 2.5~3m까지 이른다.
- 그루퍼 필레는 파운드 당 $31.95로 매우 비싼 편에 속한다.
- 그루퍼는 회, 찜, 튀김, 매운탕 등 여러 고급 요리에 사용된다.
Haddock 해덕대구
- 머리에서 꼬리까지 긴 검은색 줄이 있는 해덕대구는 북대서양의 찬 바다에 살고, 아이슬란드와 영국 북부에서 많이 잡히며, 특히 개체수는 대구보다 적고 살은 좀 더 부드러 우며 사이즈는 작다. 스코틀랜드 북부의 명물이라는 훈제 대구(Arbroath Smokie)로 유명하다.
- 반건조를 시켜 코다리를 하면 대구보다 맛있다고 한다.
- 월마트에서 냉동 해덕대구살 $8.86/24oz에 판매
- 요리법 : 튀김, 찌개
- ▶ Cod, Pollock, Merluza, Hake 참조
Hake
- Cod family 의 한 종류이지만, 좀 더 얇고 길죽한 몸매와 턱 아래에 기다란 수염이 나 있어서 catfish(메기) 또는 eel(장어)의 중간 정도의 모양새가 된다. 대구 보다 맛은 떨어지지만 매우 연한 살을 가지고 있다. 주로 북태평양과 대서양의 차갑고 깊은 바닷물 속에 사는 물고기로 지중해에서도 잡히는 종류가 있는데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 특히 좋아 한다.
- 올랜도 한식당에서는 이 생선으로 대구탕을 끓여 내왔는데 대구와는 다른 맛이며, 동태와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 ▶ Merluza, Cod, Pollock, Haddock 참조
Halibut 넙치
- 가자미목 가자미과에 속하는 큰 넙치
- 알래스카 넙치는 단단하고 쫄깃한 식감 그리고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최고급 흰살 생선으로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다.
Herring 청어
- 태평양과 대서양에서 자연산으로 잡히는 헤링은 꽁치 같은 특유의 비린 생선 맛으로 생선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종류이다.
- 마늘, 고추장 같은 강한 양념과도 잘 어울릴뿐더러 레몬과 소금 간을 많이 하여 허브만 첨가해 간단히 익혀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특히 그릴과 훈제에 잘 어울린다.
- Roe shad/herring - 청어 (가시가 많음)
Hogfish 놀래기
Horse mackerel 전갱이
Mackerel 고등어
- 윌밍스의 미국 생선가게에서는 고등어를 발견하지 못했고, 아시안 마켓에서는 냉동 고등어를 판매하고 있다.
- 월마트에서는 고등어 통조림(425g, 고형물 240g)을 $2.98에 판매하고 있다.
Mahi 만새기
- 전갱이목 만새기과. 제주 방언으로는 '멘배기'라고 부른다.
- 식용이 가능하며 특히 뱃살은 기름이 잘 돌아 청새치 뱃살과 비할 만 하다. 회도 꽤 맛있는데, 만새기는 기생충이 많은 편이라 생식은 주의를 요한다. 살이 단단해서 찜이나 삶기보다 불에 구워야 맛있다고 한다.
-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에서 노인이 선상에서 이 만새기를 잡아 날 것으로 먹으면서 맛이 없다고 중얼거렸다.
Merluza 메를루사
- 스페인의 국민생선 메를루사는 영어로 Hake라고 한다.
- 대구과의 흰살생선인데 맛이 순하고 지방이 적은데다 잔가시도 없으며 살이 아주 부드럽고 수분도 많아서 남녀노소 불구하고 많은 사랑을 받는 생선이다.
- ▶ Hake
Milk fish
Monkfish 아구
Mackeral pike 꽁치
Monchong 몬총
태평양에서 자연산으로 잡힌다. 싱싱할 때 선명한 분홍빛을 띠는 살은 익히면 몸에 좋은 생선 기름이 촉촉이 밴 흰색으로 변한다. 로스트, 브로일, 볶음 모두 잘 되며, 파인애플, 망고, 살사, 레드 앤 그린 커리, 진저 소스를 발라 구워도 좋다.
Mullet 숭어
Perch 농어과 민물고기
Pink Salmon ▶Salmon 참조
Pollock
- 대서양 및 태평양에서 서식하며, 수리미(냉동연육)의 재료나, 피시버거에 사용되기도하고, 완전히 말린 상태로 국을 끓이면 북어국하고 맛이 거의 같다고 한다.
- 최근 Cod와 Haddock의 어획량이 줄어드면서 대체재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전에는 노르웨이에서 인기가 많았는데, 최근 들어서는 독일, 한국, 영국에서 많이 사용된다.
- Atlantic Pollock은 Hake랑 비슷한 맛이지만 살점(?)이 좀 더 큰 편이며, 회색 색상의 살이 익히면 흰색으로 변한다.
- Alaska pollock(명태) 의 종류도 있다.
- 대구와 명태 입 모양으로 쉽게 구별할 수 있는데 대구는 아래턱이 위쪽보다 몸 쪽으로 들어가 있고 명태는 아래턱이 밖으로 나와 있다.
- ▶ Cod, Haddock, Merluza, Hake 참조
Pomfret 병어 ▶Butterfly 참조
Pompano 병어돔, 금병어(gold pompano)
병어처럼 생겼는데 매우 도톰한 생선으로 조리면 한국의 병어맛과는 좀 다르지만 나름 맛이 있다고 한다. 회를 떠서 먹기도 하고 매운탕도 끓여 먹는다.
porgy - 흑도미
Rainbow Trout ▶ Trout
Red Drum 점성어
미국 내 양식으로 생산되며 레드피시 또는 점박이 배스라고도 불린다. 레드 스내퍼, 그루퍼, 줄무늬 배스 같은 생선과 비슷하다. 뽀얀 흰색을 자랑하는 속살은 진한 양념과도 잘 어울린다.
향과 맛이 강한 케이준 양념으로 간해서 팬에 구워내면 케이준스타일의 생선요리를 쉽게 만들 수 있다.
Red Snapper 붉은 도미
Rockfish 띠볼락
태평양에서 자연산으로 잡힌다. 퍼시픽 스내퍼, 락 코드라고도 불리는 이 생선은 레드 스내퍼나 시배스처럼 요리하면 된다.
중간 정도의 밀도와 보슬거리는 질감의 흰살이 특징으로 고소한 맛이 감도는 섬세한 향을 낸다. 그릴보다는 스팀했을 때 질감과 향을 모두 즐길 수 있다. 레몬과 라임즙을 듬뿍 넣고 절인 세비체를 만들거나 익힌 살은 피시타코에 사용해도 맛있다.
rockfish / rock cod - 우럭
roe shad ▶ herring
Sable 은대구
지방이 풍부한 생선이며 일반 대구보다는 살이 단단하여서 튀김, 구이, 탕으로도 쓰인다. 일본에서는 은대구 조림을 먹고 나면 이 남은 소스를 밥에 부어 비벼먹는 사람이 많다.
★ Costco에서 fillet을 $269.99/10lbs에 냉동 포장 판매
Salmon, Pink 곱사연어
워싱턴주 해안의 푸젯 사운드에서 자연산으로 잡히는 핑크새몬은 자연산 새몬 중에서 가장 마일드한 맛과 향을 내는 종류로 일반 새몬보다 기름기도 적은 편이다. 낮은 온도에서 천천히 구워내면 부드러운 살을 맛볼 수 있다.
sardine - 정어리
Sea Bass, Black 흑농어
Sea Bass는 다양한 종의 다양한 물고기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이름이며, 실제로 대부분 Bass도 아니라고 한다. Black sea bass는 진정한 농어로서 미국의 대서양 연안에 서식한다. Chilean sea bass는 실제로 농어가 아니며 남미와 남극 주변 해역에 서식하고 European sea bass는 유럽 해역, 지중해 및 흑해에서 발견되는 농어이다.
sea bass - 농어 / 민어
white sea bass - 민어
Sea Bass, Chilean 메로, 칠레농어
Chilean Sea bass의 학명은 Dissostichus eleginoides 인데, 우리나라에는 비막치어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말하면 잘 모르겠지만 '메로'라고 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우리에게 흔한 메로라는 생선이 바로 비막치어이고 Chilean Sea bass 이다. 메로의 기본적인 요리 방법은 구이이며 조림도 좋은 방법이다.
조리법 : 메로조림 메로구이1 메로구이2 메로구이동영상1 메로구이동영상2 메로구이동영상3
Sea Bream 감성(Japanese black porgy)
Sheephead 양머리돔
Smelt 빙어
Snapper / Sea-bream 도미
Red snapper 홍도미
Sole 가자미
Spanish mackeral 삼치
Spot 점민어
- 스팟은 일반적으로 통째로, 드레싱으로, 신선하게, 가끔은 냉동으로 판매된다.
- 중간 정도의 밀도, 살코기, 가벼운 고기에 가볍고 온화한 맛에서 적당한 맛다.
Striped Bass 줄농어
미국을 대표하는 대형 어종으로 남쪽 플로리다에서 겨울을 보내고 이른 봄이면 북쪽으로 이동한다. 미국 역대 대통령이 줄무늬 농어 낚시를 많이 즐겼으며 여름 보양 음식으로도 인기가 높다. 미국인들은 그릴과 오븐을 이용해서 굽거나 튀기는 음식이 고작이다. 한인들은 지져먹고, 볶아먹고, 삶아먹고, 끓여 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먹는다.
Swordfish 황새치
Tilapia 틸라피아
흰살생선으로 살이 부드러우면서 잘 부서지지 않아 요리 하기에도 너무 편한 생선중에 하나인데 별 특별한 맛이 없고 싱겁다.
Tilefish 옥돔
Trout, Rainbow 무지개송어
미국 내에서 양식으로 생산되며 희면서도 분홍빛이 감도는 살은 은은하고 섬세한 단맛을 낸다. 껍질이 두껍지 않아 살과 함께 요리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레몬, 브라운 버터, 케이퍼로 양념해 팬에서 지져내는 것이 가장 클래식한 요리법인데, 브로일, 로스트, 그릴, 스모크 등의 방법에 모두 잘 어울리는 맛있는 생선이다.
Tuna, Albacore 날개다랑어
태평양과 대서양에서 자연산으로 잡히는 아바코어 투나는 투나 통조림으로 가장 많이 먹게 되는 생선 중 하나다. 담백하고 깨끗한 맛의 살은 올리브 오일과 천상의 궁합으로 어울리는데, 물에 데쳐 익혀서 샐러드나 샌드위치를 만들면 맛있다.
Wahoo 꼬치삼치
태평양과 대서양 양쪽에서 자연산으로 많이 잡힌다. 담백하고 단단한 흰 살 생선으로 참치와 비슷한 향과 맛을 내며 황새치, 마히마히 같은 생선처럼 요리하면 된다. 참치가 없을 때는 하와이안 포케를 만들 수 있는 생선이기도 하다. 그릴, 로스트, 팬 프라이 모두 잘 된다.
White carp - 붕어/잉어
Whiting / Alaska pollack / walleye pollack 명태
Yellowtail 방어
Top necked clam
Abalone 전복
Wild Alaska Giant Wholecooked Red Sea Cucumber 3x3lb : $219.99
온대성 어류인 방어는 경골어류 농어목 전갱이과에 속한다. 몸은 긴 네모뿔형으로 몸의 색이 등 쪽은 청색이고 배 쪽은 은백색이며, 주둥이에서 꼬리지느러미까지 세로로 그어진 황색 띠가 있다. 몸의 등 쪽은 청색이고 배 쪽은 은백색이며, 주둥이에서 꼬리지느러미까지 세로로 옅은 황색 띠가 그어져 있다.
온대성 회유어종으로 대한민국의 동해, 서해, 남해, 제주도 바다와 일본, 대만을 거쳐 하와이까지 분포한다.
'여름 방어는 개도 안 먹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름에는 맛이 없다. 반대로 겨울철에는 맛이 굉장히 좋아진다. 지방질이 많아지고 근육 조직도 단단해져서 맛이 좋아지는 것. 회 또는 초밥을 만들거나 염장하여 소금구이로 먹기도 한다.
Greater amberjack 잿방어, Yellowtail 부시리(가짜방어, Kingfish), Yellow tail amberjack 방어. 방어와 부시리의 명칭이 확실하게 일치하지 않는다. 아래 그림을 아무리 봐도 어느 것이 방어이고 부시리인지 구별하기 쉽지 않다. 방어를 Yellowtail 또는 Japanese Amberjack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잿방어(학명: Seriola dumerili, 영명: Greater amberjack)는 농어목 전갱잇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로, 양쪽 옆구리를 따라 나 있는 호박색(amber) 줄무늬로 인해 영어로는 그레이터 앰버잭(Greater Amberjack)이라 부른다.
잿방어는 방어보다 잿빛색깔이 좀 더 짙다. 흔히 평방어 또는 납작방어로 불리는 ‘부시리’는 특히 잿방어와 구분하기 어렵다. 서로 닮긴 했지만, 이들 세 어종은 가장 맛이 있는 시기가 각각 다르다. 잿방어는 산란기가 끝난 가을철부터 초겨울까지(10월~11월 초순)가 가장 맛이 좋은 시기인데 반해 부시리는 여름철, 방어는 겨울철에 기름이 가장 많이 올라 맛이 좋다.
우리나라에서는 잿방어를 주로 회와 초밥, 매운탕 등으로 먹는다. 소금구이나 양념구이로도 먹는다. 일본에서는 잿방어를 생선초밥 재료 중 최고급으로 친다. 뱃살의 마블링이 다랑어의 뱃살처럼 고르게 잘 퍼져 있는 데다 지방질이 많아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내기 때문이다.
부시리는 몸길이는 100cm넘게 나가는 전갱이과의 바닷물고기이다. 농어목 전갱잇과에 속하는 부시리는 동해와 제주를 포함한 남해, 서해 남부에 서식한다. 한국, 일본, 중국 등 전세계의 온대역에 분포하며 방어보다 저위도 해역을 선호하나 열대역에는 분포하지 않는다.
몸은 긴 방추형이고 약간 납작하며 등은 청록색이고 배는 은백색이다. 어와 비슷하나 몸이 가고 주둥이부터 꼬리자루까지 노란 세로 줄무늬가 있으며 위턱의 가장자리 모서리는 약간 둥글다.
부시리를 부르는 명칭은 지방마다 다양하다. 전북지역에선 부수리 또는 평방어, 포항에선 납작방어라 부르고 강원도에서는 나분대, 북한 함경도 지방에서는 나분치라고 부른다. 낚시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힘이 좋고 순식간에 수십 미터씩 나간다 해 ‘바다의 미사일’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한다.
부시리는 방어와 생김새가 비슷하여 전문가나 어부 및 전문 낚시꾼이 아니면 구분이 어렵다. 부시리가 방어보다 몸이 더 가늘며 주둥이에서 꼬리지느러미까지 이어지는 노란색의 세로띠가 더 진하고 위턱의 뒷가장자리의 각이 둥글다. 몸길이도 방어보다 길어 약 2m까지 자란다. 방어에 비해 배지느러미가 가슴지느러미보다 길다. 부시리는 여름이 제철이며 방어는 겨울이 제철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백질은 방어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 반면, 지질은 방어의 1/4 정도이며 칼로리도 절반 정도이므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부시리는 회로도 먹고 소금구이나 조림, 탕 등 다양하게 요리된다. 크기가 커서 살이 많기 때문에 스테이크로 먹어도 좋고, 명절에는 전으로 즐길 수도 있다. 살을 발라 고로케를 만들어도 되고 기름에 튀겨 어묵을 만들 수도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인 소금구이는 먼저 부시리를 깨끗이 씻은 다음 기름을 바른 후 굵은 소금을 쳐서 구우면 된다.
조림도 간단한데, 적당한 크기로 토막을 낸 후 프라이팬에 살짝 구워서 양면이 다 익으면 조리용 술 3큰술을 넣고 속을 익히고 간장, 조리용술, 설탕 또는 물엿을 같은 양으로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 생선살 표면에 윤기가 날 때까지 골고루 익히면 된다.
찜은 무와 다진 마늘, 생강즙, 파, 간장, 술, 설탕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토막낸 생선을 넣고, 무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중간불로 익히면 된다.
![]() Amberjack |
![]() Yellowtail |
![]() Yellowtail amberjack, 부시리 |
![]() 잿방어 Greater amberjack |
![]() 방어 |
![]() 부시리 |
'미국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호박젓국 (0) | 2025.01.03 |
---|---|
메로구이 (1) | 2025.01.02 |
소고기 부위별 명칭 (0) | 2024.12.31 |
소갈비찜 (0) | 2024.12.31 |
닭도리탕(닭볶음탕) (1) | 2024.12.31 |